HOME공실관 소개인사말

강원대학교 공동실험실습관 방문을 환영합니다.
강원대학교 공동실험실습관은 1991년 6월에 출범한 이후, 21세기 지속 개발 가능한 첨단 과학기술 발전과 과학기술의 국가적 위상을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교내외 연구자들의 연구지원 업무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공동실험실습관에는 600 ㎒ NMR을 비롯하여 HR-MASS, UHR-SEM, FE-TEM 등 고도의 정확도와 정밀도를 갖추고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최첨단 기기들(60여종 120억 원)을 10명의 연구원이 분담하여 연구자의 목적에 부응하기 위한 맞춤형 분석을 지원 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의 편의를 제공하기 위하여 공동실험실습관 홈페이지에 관리정보시스템을 구축하여 온라인상에서 분석과 관련된 모든 상황을 확인할 수 있는 전문행정서비스 지원체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분석지원 외 특별 지원으로 미지시료 분석지원, 시료 전처리 지원, 정밀 기기 교육, 방사선안전관리 등 교내외의 연구지원에 필요한 모든 지원을 하고 있으며, 필요한 경우 연구자의 요청에 의한 새로운 지원도 가능함을 알려 드립니다.

지역 거점 대학 연구지원 기관의 중요한 역할로서 교내 연구자들의 연구 활동을 지원하는 업무에서 나아가 연구장비엔지니어양성사업(미래부), 연구장비공동활용지원사업(중기청)등의 주관기관으로 선정되어 지역사회에 위치한 산·학·연의 연구개발지원과 R&D현장의 부족한 장비운영인력 문제해결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요즘 건축물의 석면이 사회적 문제로 부각되고 있는 상황에서 석면조사기관도 인증 획득하여 석면조사 및 석면분석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실험분석 결과의 질적인 우수성을 확보하기 위한 대책의 하나로 국가기관 인증(농산물 안전성 검사기관, KOLAS등)관련 작업을 진행 중으로 가까운 시일 내에 명실상부한 신뢰성 있는 분석지원 기관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힘쓰고 있습니다. 또한 삼척캠퍼스와 유기적인 행정, 지원 체계를 구축하여 춘천, 삼척 캠퍼스의 연구자들 간의 연구정보를 교환하는데 매개체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교육기관인 대학의 본분에 맞추어 학부 및 대학원생의 취업 경쟁력 강화와 연구 활동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각종 기자재가 제공하는 자료에 대한 해석 능력이 밑받침 되어야 할 것입니다. 이에 부응하기 위하여 학부 실험실습 교과목의 지원을 통하여 실험실습 교육수준을 한층 더 향상시킴은 물론이려니와 보유한 첨단기기를 이용한 정밀기기강좌를 년 중 시행하여 학생 및 연구자들에게 더욱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저희 공동실험실습관이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지도편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