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분석분야 소개현미경
현미경
현미경이라 함은 눈으로는 볼 수 없을 만큼 작은 물체나 물질을 확대해서 보는 기구로써, 종류에는 광학현미경, 전자현미경, 원자현미경 등이 있다.

광학현미경
우리가 흔히 접할 수 있는 현미경으로 빛이라는 광원을 사용하여 분해능의 한계가 있으나, 살아있는 시료측정이 가능하며, 시료준비가 간단하다는 장점이 있다.

전자현미경
투과전자현미경과 주사전자현미경으로 나눌 수 있으며, 시료준비과정은 광학현미경에 비해 어렵지만 고분해능 구현이 가능하여 나노입자등 아주 국부적인 영역까지 확대해서 미세한 물질의 형상을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EDS나 WDS장치를 부착하여 미소영역의 정성, 정량분석을 할 수 있는 특징이 있으며, 투과전자현미경의 경우 재료의 내부구조도 측정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원자현미경
앞에서 언급한 현미경과 원리가 다른 종류로써 탐침과 시료와의 상호작용하는 힘을 이용하여 표면의 형상을 3차원으로 구현할 수 있는 현미경으로 시료와 탐침이 접촉하는 접촉식방법과 비접촉식방법이 있어, 표면의 형상 및 자기적 특성, 전기적 특성, 마찰, 상분포 등을 측정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광원 전자 탐침
현미경 종류 광학현미경(OM) 투과전자현미경(TEM)
주사전자현미경(SEM)
원자현미경(SPM)
Surface Profiler (α-step)
응용분야 재료의 형태 및 내부구조확인 재료의 형태, 내부구조, 화학성분분석 표면의 형상과 표면의 물리적 특성평가(자기, 전기, 마찰등)
분해능 0.2㎛ 0.1nm 0.1nm이하
적용시료 무기재료, 바이오재료, 고분자 무기재료, 나노재료, 금속, 고분자, 바이오재료 반도체, 박막, 나노입자, 전자재료
작업환경 대기 진공 대기, 진공